여성에서의 치핵의 발생빈도는 남성과 비슷합니다. 남성에서 치핵을 발생시키는 음주나, 심한 육체 활동, 사무실에서의 오랜 근무와는 생활 pattern이 다르지만, 임신과 분만에 따른 치핵 유발 요인과 여성에서 흔한 변비가 여성에서의 치핵 발생 빈도를 높이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1.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변비가 악화되기 때문에 혈전이 잘 생깁니다.
  2. 호르몬 변화로 조직이 약해져서 혈전이 잘 생깁니다.
  3. 태아가 커지면서 복부 정맥이 눌려 혈액 순환이 지장을 받기 때문에 항문 혈관이 확장되고 혈액 순환이 늦어져서 혈전이 잘 생깁니다.
  4. 출산 중 과도한 힘을 주게 되어 높아진 혈관 내 압력으로 혈관이 터지거나 혈액 순환이 정체되면서 혈전이 잘생깁니다.

여성에서의 치루의 빈도는 남성의 1/4 정도 수준입니다. 치루 발생의 원인이 되는 항문샘의 해부학적 구조가 여성은 남성보다 깊지 않기 때문에 염증의 발생 기회가 적기 때문입니다.

직장류란 배변시 약하고 얇아진 직장의 앞쪽 벽이 질쪽으로 팽창하여 돌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대개의 경우 여자에게서 발생하며 해부학적인 구조상 직장과 질사이에 있는 직장-질 중격이라고하는 약한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분만 경험을 가진 여성 중에 변실금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분만 시 항문괄약근에 손상을 입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때론 분만시나 평소 배변 시에 과도하게 힘을 주면서 항문괄약근을 지배하는 신경이 손상을 입어 변실금증이 생기기도 합니다.